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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Unity

[Unity] 카메라 Perspective와 Orthographic 모드 비교

by 슐리반 2020. 7. 29.

안녕하세요 슐리반입니다.

줌인/줌아웃 구현을 찾아보다가 카메라 Projection 모드에 따라서 구현을 달리 해줘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그래서 Projection 모드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유니티의 Main Camera에는 Projection 모드가 있습니다.

 

 

카메라 Projection 모드에는 PerspectiveOrthographic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각 모드에 따라서 게임 보이는 화면이 달라집니다.

 

Projection은 카메라를 화면에 어떤식으로 투영할지를 결정하는 것인데요.

  • Perspective : 원근법이 적용되는 3D 화면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Orthographic : 직각 투영으로 원근법이 없는 2D 화면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만약, 3D게임에서 Orthographic 모드를 사용하게 되면 원근법을 사용하지 않는 2.5D처럼 보이게 됩니다.

2.5D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는 Top-Down 형식의 게임에서 흔히 사용됩니다.

 

사실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백문이 불여일견이죠.

둘의 차이를 확실히 보여드리기 위해서 비교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Perspective와 Orthographic 모드 비교 (카메라 움직임)

 

 

영상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Perspective모드는 가까이 있는 것은 크게, 멀리 있는 것은 작게 보이는 원근법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현실적인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3D게임에 최적화 되어 있고 RPG나 FPS등의 게임에서 유용하게 쓰입니다.

 

Orthographic모드는 원근법이 적용되지 않고 카메라의 z축 위치와는 상관없이 Object들의 크기가 일정하게 보입니다.

그래서 일정한 크기로 그래픽을 그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2D 그래픽을 다룰때 유용하게 쓰이는 모드입니다.

 

 

이번에는 카메라는 고정되어 있고, 오브젝트를 움직여 보겠습니다.

Perspective와 Orthographic 모드 비교 (오브젝트 움직임)

Perspective모드에서는 오브젝트가 뒤로 가고 앞으로 나오고가 한 눈에 보이지만

Orthographic모드에서는 위치에 상관없이 오브젝트의 크기가 모두 동일하게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카메라 모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동영상 첨부는 처음 해보는데 생각보다 오래걸렸네요

그럼 다음 포스팅때 만나요

이상 슐리반이었습니다!


[참고자료]

"유니티 카메라 Perspective 와 Orthographic Projection 비교체험",고래의 개인노트,2017.10.15.수정

https://happyryu.tistory.com/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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